커피 프랜차이즈에서 가장 큰 성공을 거둔 기업은 스타벅스입니다. 수많은 커피 브랜드가 쏟아지는 과열 경쟁의 커피 시장에서 독점 1위 자리를 놓치지 않는 곳이 스타벅스입니다. 스타벅스가 이렇게 큰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스타벅스 텀블러의 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커피의 맛과 질이 평준화되었고 저가 브랜드 커피 시장이 커지고 있지만 스타벅스 매장은 점점 더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왜 스타벅스를 갈까요?
스타벅스의 텀블러를 사기 위해 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스타벅스는 단순히 텀블러만 매력 있는 곳이 아닙니다. 스타벅스는 행복한 경험을 판매하는 것에 마케팅의 초점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기분 좋고 행복한 경험을 생산하는 곳으로써의 카페인 것입니다.
스타벅스에는 고객의 이름을 불러주고 친절하게 응대하는 서비스가 있고, 편안한 인테리어와 조명으로 안락함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것을 제공하기 위해 스타벅스는 작은 디테일에도 신경을 쓰는 기업입니다. 테이블과 의자를 디자인하고 조명의 톤을 디자인하고 유행과 시즌에 맞는 음료를 제공하고 선정된 음악을 들려줍니다.
인종 차별 사건과 같은 이슈가 발생했을 때에도 경영진은 적극적인 응대와 조치를 취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018년 4월 29일 미국 전역에 있는 스타벅스 매장 8,500개가 임시 휴업을 했습니다. 16만 명의 스타벅스 직원들이 인종 차별 개선 교육을 위해서 단행한 일이었습니다. 대기업일수록 많은 관심과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스타벅스의 조치는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성추행 문제에 대해서는 미진하게 대처한 것이 아쉽기도 합니다.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커넥톰 뇌의 지도 (0) | 2019.05.01 |
---|---|
공유경제 사례 (0) | 2019.04.30 |
욜로 소확행이라는 이름의 행복 (0) | 2019.04.22 |
제로 웨이스트 운동 (0) | 2019.04.21 |
일기예보 블랙스완 (0) | 2019.04.15 |